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유의 효능,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건강해진다.

흔히 우유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모두 함유돼 있는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거 잘 알고 있을 텐데요. 이런 우유의 효능을 알고 드시면 더욱더 건강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우유는?

우유는 송아지의 성장을 위한 것이었지만 인간이 물을 구하기 어려워 우유를 먹게 되었고 젖소도 훨씬 많은 양의 젖이 나오도록 진화했다고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마시는 우유는 젖소의 젖을 살균, 가공한 것으로 마트, 편의점 등에서 매우 쉽게 구할수가 있습니다.

우유의 영양소

우리나라 국민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는 바로 칼슘입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분한데다 흡수율도 높아 남녀노소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특히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D 함유율이 굉장히 높고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며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우유의 효능을 알아봐요!

 

 

우유의 효능

1. 성인병을 예방한다.

체내 포화지방이 쌓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각종 성인병 위험도 함께 높아집니다.

그런데 우유에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포화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불필요한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2. 다이어트에 좋다.

우유의 공액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영야적으로 우수한 우유는 건강을 챙기며 다이어트를 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최근에는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시 우유의 지방이 걱정된다면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를 드셔도 좋습니다

 

3. 치매를 예방한다.

우유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는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하루에 우유 한컵을 마신 노인은 치매율이 31% 감소한다는 열구결과가 나왔습니다.

 

4. 골다공증 등 뼈 건강에 좋다.

우유 100g에는 칼슘 105mg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비타민 D도 함께 있는 우유를 꾸준히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은 골격형성에 우유는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5. 우울증을 예방한다.

우유속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시켜 심리적 안정을 찾고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잠이 안 올 때 따뜻한 우유 한잔을 마시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또한 우유가 소화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성분은 우리 몸의 중추신경 기능을 촉진시키고 흥분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에 좋다.

우유속 지질성분은 피부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보습효과도 뛰어납니다. 우유세안, 우유팩 등은 피부의 각질예방, 수분공급, 주름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

 

우유의 부작용

우유의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우유를 먹으면 복통이 날 확률이 있습니다. 우유의 성분이 나쁜 것이 아니라 우유를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배가 아픈 건데요.

또한 돌 이전 영,유아 역시 우유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돌 전에는 우유를 먹이면 안 되겠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을 과다 섭취하면 대장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몸에 좋지만 과하게 마시면 안 되는 우유! 1일 권장섭취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유의 1일 권장 섭취량

 

만 1 ~ 2 세는 약 500ml, 유아, 어린이, 임산부는 약 600ml, 성인은 400ml가 하루 섭취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하루 약 2잔 정도의 우유를 마시는 것이 가장 건강에도 좋고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섭취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우유 속 영양소와 효능, 부작용, 섭취 권장량을 알아봤습니다.

잘 알고 마시면 더 맛있고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우유! 적정량을 드시고 다 같이 건강 챙겨요 :)

 

반응형
반응형